top of page

시선집중    책쓰기 

​박동명 소개

KakaoTalk_20211011_003540572_edited.png
성   명 : 박동명  

학    위 : 법학박사
소속 및 직책  : (현) 저서갖기운동본부 회장
                       (현) 선진사회정책연구원장
                       한국공공정책학회 상임이사
                       저서를 가진 공직자회(저공회) 사무총장

언론사 : 한국공공정책신문  발행인 

주요 활동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저술작업과 강연활동에 몰두하고 있음.
저술을 통한 사회계몽 운동에 관심을 갖고 있음.
전) 서울특별시의회 전문위원
국민대학교 외래교수
                        
연구실 : (02)383-1892
​e-MAIL : dongseoul10@gmail.com
학 력  

법학박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졸업(사회복지 정책전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박사 수료

법학, 사회복지학, 행정학 복수전공​

단체 대표  

"공직자 전문성 제고 저서 갖기 운동본부(공저본) 회장

주요경력 

1. 저서 갖기 운동 본부 시작

 

박동명 이사장은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사회가 변화되어야 함을 주장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글쓰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공저본(공직자 전문성 제고 저서 갖기 운동본부, 이사장 박승주) 회장을 맡으면서, 스마트폰 어플로 책쓰기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언론과 사회단체 각종 강연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 여성권익 향상 활동(여성 문제에 관심을 가진 남성 학자)

박동명 박사는 2000년 초반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강사(남녀차별 개선 및 성희롱 예방교육)"로 활동하며, 전남대학교 등을 비롯한 대학에서 "여성과 법률"교과목을 한 학기동안 강의 하였다. 특히 여성을 둘러싼 법률 문제를 중심으로 "여성과 법률"이라는 책을 발간하였으며, 이 책으로 전국공무원문예대전 우수상, 서울특별시장상 등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한 CBS방송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클릭CBS'프로그램에 매주 월요일 출연하여, 여성 및 가정의 법률문제를 해설하며 상담하기도 하였다.

3. 사회개혁 운동

2000년대 광주전남 지역의 언론 문제와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시민단체 운동을 시작하였다.

2003년에는 광주전남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민언련) 의장을 맡아, 지역 언론의 모니터링을 통한 공정한 보도를 주장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건전한 지방 언론사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PBC방송 "함께 하는 세상, 오늘"에 출연(매주 목요일)하여, 시사논평, 미디어비평 등을 통해 지역 사회의 개혁을 통해 건전한 사회가 되길 꿈꾸어 왔다.

4. 공무 수행(행정가, 공무원)

노무현 정권의 출범과 함께 개방형공무원 제도가 도입되면서, 광주광역시의회 및 서울특별시의회 전문위원으로 근무하면서, 행정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서울시의 여성, 복지, 보건 분야의 업무에 대한 예산, 결산, 자치법규를 검토하고 심사하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하여 "사회적으로 약하고 힘든 사람들을 위해 일하겠노라"라고 고백했던, 나의 '신앙의 고백'을 일정부분 실천하려고 애쓰기도 하였다.

5. 대학 강의 

나의 일생에 커다란 기쁨이 있다면, 대학 강의를 하면서 젊은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다.

1998년 법학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99년 부터 전남대, 조선대, 광주대 등에서 열정적으로 강의를 하였으며, 2007년 이후에 서울시의회에서 전문위원(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도 가천대학교 및 국민대학교에 출강(서울시장의 겸직허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강단에 서면 언제나 힘이 난다.

나의 말을 경청해 주는 학생들의 눈동자에서 커다란 희망을 발견한다.

앞으로 대학 강의는 꾸준히 하려고 한다.

6. 다양한 공무수행과 저술 활동

하나님께서는 공무원 퇴직 이후, 지방자치단체 결산검사위원을 비롯하여, 억울한 사람들의 내용을 들어주고 이를 조정 중재해 줄 수 있는 '옴부즈만', '공익감사위원'으로서의 역할을 맡겨주셨다. 매우 의미있는 활동이다.

또한 주민의 참여를 강조하면서 '경기도 주민참여예산위원, 기획행정위원장', '경기교육주민참여협의회 위원, 행정제도개선위원장' 등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셨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에 도전하여, 실패하는 경험도 맛보게 하셨다.

인생은 어차피 여러 문제를 해결하며, 닥쳐 오는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저서를 준비하며, 강연에 열중하고 있다.

 

​"뜨거운 가슴, 냉철한 머리를 갖춰"

bottom of page